FRANCE UNIVERSITY
파리아르데코 ENSAD, Ecole Nationale Superieure Des Arts Decoratifs
파리 아르데코는 Ecole Nationale Supérieure des Arts Décoratifs de Paris/파리 국립 고등 장식 예술대학교를 줄여서 간단하게 파리 아르데코 혹은 약자만 발음해서 Ensad « 엉싸드 »라고 칭합니다. Arts décoratifs 학교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아르데코는 응용미술을 가르치는 학교이지만 Art-espace 와 같이 순수미술, 설치미술을 가르치는 공간예술과도 있으며 디자인 과에서도 순수미술과 콜라보레이션작업이 매우 많습니다.
파리 아르데코는 250년의 전통을 지닌 학교로 Philippe Apeloig, Mohamed Bourouissa, Ronan Bouroullec, Nathalie Crinière, Charles Garnier, Jean-Paul Goude, Camille Henrot, Pierre Huyghe, Henri Matisse, Annette Messager, Auguste Rodin, Anri Sala, Jérôme Savary, Jacques Tardi, Xavier Veilhan, Martin Veyron, Yiqing Yin 등 세계적인 예술가와 디자이너를 배출한 프랑스 최고의 국립 예술대학교라고 볼 수 있습니다.
파리 아르데코는 프랑스 예술대학교 중 가장 경쟁률이 센 학교로도 유명합니다. 이렇게까지 경쟁률인 센 이유는 세계적인 인재들을 배출하기도 한 이유가 있지만 다른 예술대학교들에 비교해서 전공별 아뜰리에에 최신 장비부터 학생들이 필요한 장비들이 잘 갖춰져 있으며 학생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 필요한 재료들을 재정적으로 지원합니다. 그리고 또 특별한 혜택은 프랑스 유명 브랜드와 워크숍을 진행하고 유명 예술가들이 와서 특별강의가 진행된다는 것입니다. 경쟁률이 센 만큼 아르데코에 들어가게 되면 감각있는 학생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서로 좋은 영향을 주며 작업을 더 발전 시킬수 있습니다.
매년 1월 말에 대대적으로 Porte ouverte(학교 오픈)을 하여 학교 각 아뜰리에 방문과 학생들의 작업을 실물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. 이 날에는 외부 학생들과 부모님까지도 방문이 가능하고 유명학교에 걸맞게 줄이 아주 길게 서있기도 합니다. Porte Ouverte 날짜를 꼭 체크하여 방문해볼 것을 제안합니다.
프랑스인 학생들 사이에서 경쟁을 뚫고 아르데코에 들어가려면 자기만의 창의적인 포트폴리오나 감각 그리고 중요한 것은 학과가 추구하는 성향에 맞아야 하며 교수들과 의사소통(면접 시)이 잘 되어야 합니다. 저희 F2MG에서는 1:1 맞춤식 포트폴리오 제작을 도와드리며 면접을 위한 훈련, 동기서 작성등 학생이 표현하고자하는 생각들을 최대한 끌어올리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.